반응형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이라는 호흡기 질환인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 소아과 의료 대란을 일으키고 심지어 치료제를 사재기하는 현상까지 유발했다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인데요. 최근 국내에서도 마이코플라즈마 폐렴군 감염증 환자가 2배 증가했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어요. 3~4년 주기로 유행하며 1~12세 사이의 소아 학령기 아동에게서 나타나는데 특히 5세~9세 사이의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초등학생 아이 학교에서도 폐렴으로 학교에 안나오는 친구들이 있다고 하더라구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마이코플라즈마라는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폐렴의 한 종류입니다. 이 병은 주로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며, 특히 상기도의 점막에 침투하여 호흡기 증상을 유발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증상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건조하거나 적은 가래를 동반하는 기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래 또는 콧물도 동반되며 인후통이나 목의 불쾌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이 나타날 수 있고 피로하거나 기운이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일반 폐렴과 구별되는 특징은 많지 않으나 2~3주의 긴 잠복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콧물은 별로 나지 않으나 기침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큰 아이들은 열도 많이 나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는 폐부종이나 뇌수막염, 림프절비대증 등이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세포 외부에서 생존하기 어려워 비감염된 호흡기 분비물이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로 치료 가능하지만, 그 특이성 때문에 일반적인 항생제와는 달리 특별한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침과 흉통이 2주째 지속되는 상황에서 폐렴이나 폐암의 가능성이 있을지 질문 주셨습니다. 

흉통이란 가슴의 통증을 말하는 것으로 흉통이 가능한 질환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1) 심장 관련: 심근경색, 심근염 등의 심장관련 질환이 있을 수 있고 조이고 둔한 느낌의 통증, 어깨나 등, 팔까지 뻗치는 통증이 흔합니다. 

2) 폐 관련: 폐렴이나 폐암이 가능한데 폐렴의 경우 기침, 가래, 발열, 등이 동반되는 것이 보통이고 폐암의 경우 객혈, 체중감소, 피로감, 등의 비특이적이고 소모적인 증상이 발생합니다. 

3) 위장관계
4) 근골격계 
5) 신경통, 등
여러 원인이 가능합니다. 
가슴 엑스레이로도 간단히 원인을 어느정도 추정가능하니 증상이 2주 넘게 지속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라이프TV

라이프 TV는 삶과 꿈과 희망을 이야기 하는 곳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