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일학교 교사가 알아야할 기도사역 방법


  

 


주일학교 기도사역 방법

 

♡비밀기도 짝궁 (Secret Prayer Pals)

교회에서 편지를 쓸수 있는 나이의 어린이에게 ‘주간기도일지’를 쓸 약속을 전제로 참여를 권하고 약속한 어린이에게는 상대방을 모르도록 비밀리에 어른 한면씩 짝을 맞춘다. 똑 같은 색깔의 나선 철(spiral) 노트북을 사서 각 어린이의 이름을 속표지에 써서 저널을 만든다. 속에다 이름을 쓴 이유는 혹시 똑 같은 노트를 들고 다니는 어른들을 봐도 누구 것인지 쉽게 모르도록 하기 위함이다. 각 파일 폴더에도 각 어린이의 이름을 쓰고, 몰래 기도짝꿍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에다 파일박스를 놓아둔다.

각 어린이는 기도일지에다 필요한 기도제목, 무서움의 대상, 특별관심사, 중요한 일, 부모와의 일 등을 중심 한 기도를 씀으로써 자신의 어른 기도짝꿍과의 ‘글 대화’를 시작하게 된다. 그 어린이는 기도일지를 파일박스 속 폴더에 넣어놓는다. 각 어른 기도파트너는 짝꿍 어린이의 폴더를 점검해 그 다음주간동안 아이를 위해 기도하고 ‘답장’을 쓴 후, 주일아침 주일학교 시간에 파일박스에 되돌려놓는다. 때때로 어린이를 위한 추잉검이나 북 마크 연필 등 간단한 선물도 넣어주는데 이것이 어린이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4개월을 1분기로 연3회 짝꿍을 바꾼다. 4개월 1분기가 끝나면 어른들은 자기 이름을 기도일지 최종회분에다 서명해 넣는다. 아이들은 감사카드를 써넣고, 짝꿍은 그 후에도 믿을수 있는 친구가 되기도 한다.


♡기도부모(prayer-ents) 맺어주기

어린이마다 몇 명씩의 사랑으로 기도해주는 어른들이 필요하다는 믿음을 전제로, 교인들에게 특정 어린이를 위해 한 학년 내내 기도해 줄 것을 요청한다. 9월 학기 시작 때, 기도대상 어린이의 짧은 편지와 사진, 가족사항과 하고픈 일 등이 적힌 개인기도 폴더를 만들어, 퍼스트네임만 적어둔다. 또 어린이의 이름이 적힌 기도스폰서 약속카드를 만들고 어른의 이름 칸을 남겨둔다. ‘기도부모’가 되기 원하는 어른은 카드에 서명해 어린이폴더에 넣어둔다. 카드는 연중 내내 점검해 변동사항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파트너를 바꾸기도 한다. 학년말이 되면, 어린이들에게 기도부모를 소개하는 특별다과회를 갖는다. 각 어른들은 기도대상 어린이의 이름이 적힌 이름표를 단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어른과 어린이사이에 각별한 우정이 맺어진다.


♡어린이 기도의 집

어린이기도센터에 5가지 기도의 요건(하나님과의 관계, 치유, 가족, 친구, 기타 소원)을 게시한다. 또한 각자를 위한 소형 지구본을 마련, 세계 어린이들을 위한 기도도 상기 시킨다. 매 주일 찬양예배가 끝나면 기도시간을 광고한다. 기도를 원하는 어린이는 기도처 표시가 있는 곳 또는 자기 자리에 남아 소형 지구본을 갖고 장난치는 어린이에게는 "하나님은 손으로 온 세계를 사랑스레 붙잡고 계신단다(히1:3). 하나님처럼 지구를 붙잡아요"라고 권한다. 나머지 어린이들은 둥글게 않거나 서서 기도의 제목을 꺼내는 어린이를 위해 기도하며 기도제목을 낸 어린이는 자기 뜻에 따라 계속 남을 위해 기도할 수 있다. 기도시간 내내 적절한 배경음악을 조용히 들려준다. 기도시간은 10-20분이 적당하지만 더 늘릴 수도 있다.


♡밴디지 기도(bandage Prayers)

사람과 지역, 상황의 아픈 ‘상처’의 치유를 위해 기도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 아이디어가 나왔다. 여러 크기의 밴디지를 구입하고 집에서나 학교에서 신문 또는 잡지를 뒤져 세계각처의 상처 받고 있는 곳을 찾게 한다. 기도할 필요성을 느낀 상처의 느낌을 각자 느낀 아픔의 ‘크기’에 맞는 반창고 위에다 써서 대형지구본 위의 해당지역 위에다 붙인다. 기도하면서 지구본을 서서히 돌린다. 이 기도 프로젝트를 학년 내내 실시해도 아이들의 열성이 식지 않는다. 아이들의 키에 맞게 벽에 붙인 세계지도 위에다 해도 좋고, "주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라고 쓴 대형 포스터 위에다 자신과 주위의 ‘상처’를 써 붙여도 좋다(밴디지 대신 쉽게 뗄 수 있는 스카치테잎과 종이를 이용해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밴디지가 더 실감난다)


♡기도산책(Prayer Walk)

교회마당 또는 이웃을 돌면서 어린이와 함께 기도한다. 매 50보 걸음마다 어린이들에게 주위를 둘러보고
★ 하나님의 창조물에 대한 감사기도
★ 기도의 필요성이 있는 대상
★ 생각나는 하나님의 은혜와 복 등을 소재로 하여 약 30초 동안 기도하게 한다. 기도산책이 끝날 때도 약30초 동안 각자 조용히 기도한다. 다시 모임으로 돌아와 서로의 소감을 나누면 큰 유익이 된다.


♡기도탐정(Prayer Detectives)

어린이마다 포켓사이즈의 스프링철 노트북 한 권씩을 표지에 '확대경스티커'를 붙여 나눠준다. 표지 이면에는 히브리서4:16, 마태복음7:11 성구를 써서 기도가 특권이며 남에게 베풀 수 있는 가장 좋은 선물임을 상기시킨다. 노트북에다 다음 요령으로 자신의 '기도조사대상(prayer suspects)'에 관한 기록을 계속 써나가게 한다.

★ 누구:기도대상자의 이름을 노트장에 써넣는다. 1명 이상이면 또 다른 쪽에다 쓴다.
★ 무엇:대상을 위한 기도제목을 쓴다. 기도할 거리가 무엇인지 어린이가 잘 모르면 하나님의 복을 구하거나 대상자에게 필요한 제목을 주실 것을 기도할 수 있다.
★ 언제, 어떻게;각 기도제목아래 공란에 기도가 응답된 날짜와 하나님의 응답하신 방법을 쓴다.
★ 어디:기도대상을 만난 장소, 또는 그 대상을 만나면 언제든지 그를 위해 짧고 조용한 기도를 할 것을 상기시키는 표시등을 적는다. 기도탐정일기는 옷 주머니나 가방에 넣어놓게 한다.


♡어린이 중보기도(Intercession)

주일학교전후 30분간 어린이들을 중보기도자(intercessors, 또는 중재 기도자)로 활용해보자. 먼저 5분간 중보기도에 대해 설명한다. 하나님이 권세자들 즉 정부지도자, 선교사들을 위해 기도하기를 원하시며 뉴스에 떠오르는 사회이슈도 기도대상이다. 또 기도에는 간구와 도고, 찬양과 감사 등 여러 타입이 있음을 설명한다. 기도요청 제목은 중보기도일지에 써넣고 기도응답 내용을 매주 점검함으로써 기도의 열매를 맛보게 한다. 나머지 시간은 기도에 사용한다. 부모들이 함께 참여해도 좋다.


♡주님의 기도(The Lord's Prayer)

주기도에 관해 가르칠 때 활용하면 좋다. 어린이들에게 종이 한 장씩과 똑 같은 패턴의 스텐슬(stencil), 마커(marker) 등을 나눠주고, 스텐슬을 이용해 각자 맘대로 종이를 디자인하게 한다. 완성한 도안종이를 들고 원형으로 둘러서서 함께 주기도(마6:9-13)를 읽거나 따라 읽게 한다. 그리고, 마치 스텐슬 패턴은 똑같지만 각자의 그림은 다르듯이,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신 주님의 기도를 본받아 기도하지만, 각각 고유한 기도내용이 서로 다름을 설명하다. 주기도 한 줄을 읽고, 어린이 가자의 생각과 말로 기도하게 한다.그런 식으로 완전히 기도를 마친다.


♡짐 나눠지기(Bearing Burdens)

어린이 각자에게 종이와 연필을 나눠주고 종이 한가운데다 남들에게 알릴만한 기도제목을 쓰게 한다. 각자 '기도페이퍼'를 들고 원형으로 모이게 한다(많을 경우 여러 개의 원형). 첫 어린이가 자신의 기도페이퍼 내용을 얘기한 뒤 페이퍼를 옆 사람에게 건넨다. 페이퍼를 받은 어린이는 건네준 어린이를 위해 짤막하게 기도한 뒤, 기도내용이 씌인 부분만 빼고 그 페이퍼의 한조 각을 작게 찢는다. 다음사람이 기도하고 또 한 구퉁이를 찢어내고, 같은 방법으로 완전히 한 바퀴 돌려 기도한 다음, 두 번째 어린이가 또 자기 페이퍼를 갖고 시작, 똑 같이 반복한다. 다 마친 후에는 "기도페이퍼가 어떻게 되었나요?"라고 묻고 페이퍼가 점 점 작아지듯 우리의 짐도 서로 위하여 기도함으로써 줄어든다고 설명한다.


♡믿음작품(Faith Work)

큰 포스터용지에다 '믿음'(faith)이라고 쓴다. 각 어린이들에게 매스킹테입 조각에다 자신이나 남에게 또는 성경 속에서 하나님이 응답하신 기도를 쓰게 한다. 그 테이프 조각들을 이용하여 '믿음포스터'를 벽에 붙인다. 기도응답 내용을 나누는 것이 사람들의 믿음을 자극하므로 중요하다는 것을 서로 토의한다. 기도요청을 가진 어린이들은 '믿음포스터'위에다 그 기도제목을 씀으로써 하나님이 들으시고 응답해주심을 믿는 표현을 대신한다. 매주 응답된 내용은 하일라잇 해둔다.


♡범주별 찬양축제(scatter-gory)

포스터 용지를 잘라 만든 카드에다 다음 카테고리 중에서 한 가지씩 쓴다.
★ 가족멤버
★ 선호하는 장소(favorite places)
★ 교회에 관한 것
★ 자의 재능
★ 하나님이 누구신가
★ 하나님이 하신 일 등등.

어린이들을 3그룹으로 나눠 그룹마다 연필과 종이 한 장씩을 준다. 각 그룹마다 '카운터'를 1명씩 뽑는다. '찬양축제'(praise-fest)를 갖는다고 말하고, 전체그룹에게 카드 한 장씩을 열어보여 (flash)주면서, 그 범주에 해당하는 감사와 찬양거리를 서로 말하게 한다. 카운터는 자기 그룹 어린이들이 말한 숫자를 헤아리게 한다. 카드를 다 보인다음, 각 그룹이 발표한 숫자를 계산하여 전체합계를 낸 다음, 이처럼 기도한다.
"주님, 이처럼 찬양할 거리를 많이 주시니 감사합니다. 찬양드릴 거리를 찾는 것을 결코 멈추지 않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Lord, thank you for the things we praised you for, Help us never stop looking for ways to praise you. In Jesus name. Amen)


♡기도풍선(Pick A Prayer)

각자 쪽지에다 기도제목을 쓴 뒤 돌돌 말아서 풍선 속에다 집어넣고, 풍선을 불어서 끈으로 묶는다. 기도시간에 짝을 지어 음악을 들려주면서 풍선을 토스하게 하다가 음악을 멈추고 각자 남의 풍선을 터뜨려 그 속의 제목을 갖고 함께 기도하게 한다.


♡집에서 기도하기(kids for Kids)

매주일 어린이마다 자기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가 든 커뮤니케이션 카드를 작성한다. 카드뒷면에는 기도제목을 쓴다. 그 카드를 갖도록 한 장씩 나눠주고, 집으로 가져가 주중에 상대방을 위해 기도하게 한다. 그 다음주일, 기도내용과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소감을 말한다. 집에서의 기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라이프TV

라이프 TV는 삶과 꿈과 희망을 이야기 하는 곳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