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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신 중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놀면서 배운다

 
 

임신 중 엄마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태어난 아기가 성장한 후에까지 행동발달에 장애를 겪는다. ”

태교 신봉자라면 당연한 이야기 같지만, 과학적 근거를 따지면 시원한 답을 내놓기 어렵다. 그러나 실제 쥐 실험에서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다. 서울대 생명과학부 김경진 교수는 1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서 열리는 ‘스트레스와 뇌 질환 심포지엄’에서 이 같은 흥미로운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임신중 어미 쥐를 만성 스트레스에 노출할 경우 갓 태어난  쥐가 성체가 된 뒤에도 학습과 기억에 문제를 겪는다는 것이다. 임신중 스트레스가 단순히 저체중아 미숙아를 낳는데 그치지 않고 평생의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어 흥미롭다.

 

김 교수는 어미 쥐를 임신중 20일 동안 매일 6시간씩 꼼짝 못하게 플라스틱 통에 넣어두는 스트레스를 주었다. 갓 태어난  쥐들은 정상 환경에서 길렀다. 3개월 후 성체가 되었을 때 이들은 체중 등 겉 모습은 대조군과 별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행동은 매우 부산하고 공간학습 능력과 위험(공포)회피 기억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쥐를 물 속에 빠뜨려 출구를 찾게 하거나 먹이를 놓고 길을 찾게 하는 실험에서 ‘스트레스 쥐’는 정상 쥐보다 공간학습에 시간이 훨씬 오래 걸렸다. 또 한쪽 방에 전기를 흘려 공포를 느끼게 한 뒤 다음날 똑 같은 실험을 반복, 이 공포를 얼마나 잘 기억하는지를 실험한 결과 정상 쥐는 한번만 전기자극을 받아도 다음날부터 전기가 흐르는 방에 들어가려 하지 않았다. 반면 ‘스트레스 쥐’는 아주 둔감한 반응을 보였다. 게다가 “평소에도 매우 부산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마치 어린 아이에게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와 비슷하다”고 김 교수는 설명했다.   [ 기사제공 ]  한국일보


"아이들 1만 5000시간 이상 놀아야" 

아이들의 주업은 노는 것...인격형성, 사회성 발달, 신체적 성장 등에 큰 영향 

독일 교육청이 최근 아이들의 주업은 노는 것이고 아이들은 만 7세가 될 때 총 1만 5000 시간 이상 놀아야 한다고 주장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은 독일 최대 교육 사이트 ‘빌둥스 서버’가 최근 펴낸 논문 ‘놀이와 수업능력’에서 제기됐다. '빌둥스 서버'는 독일 연방정부와 지방정부교육청이 설립한 독일 국제교육연구소가 만들었다.

 

이 논문에서 놀이는 아이들의 환경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핵심요소라고 강조하고 있다. 아이들은 놀면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배우게 되고 또 자신이 주변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다시 놀이로 창출하는 습관이 있어서 이런 과정을 통해 주변 환경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놀이는 또한 아이들의 인격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논문에서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배운다”며 “이 과정에서 학교생활에 필요한 인성을 갖추게 된다”고 설

명했다.

문은 이어 “아이들은 놀이는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많은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는 능력도 함께 배운다”고 덧붙였다.

비슷한 맥락에서 아이들은 함께 놀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릴 줄 아는 사회성도 키울 수 있다. 친구들과 함께 놀다보면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는 것도 배울 수 있고 책임감, 협동심 등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놀이는 아이들의 신체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놀면서 몸을 많이 움직이면 반사 능력을 갖출 수 있고 아이들의 행동 하나하나는 오감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감각 능력도 키우게 된다.

이 외에도 논문에서는 “놀이는 아이들은 영리하게 만들어준다”며 “아이들은 움직임을 통해 공간인식을 배우는데 공간인식이 분명한 아이들은 배운 것을 정확하게 응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들은 수업능력이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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