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어회화 잘하는 노하우] 리스닝이 중요한 이유

 

 

영어회화 학습에서 일반적으로 listening(듣기)speaking(말하기)보다는 향상되는 속도가 빠릅니다.

listening(듣기)의 목적은 상대방이 말하는 의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몇개의 단어를 모르더라도 대략적인 의미를 이해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speaking(말하기)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도를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때문에 더 명확하게 표현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speaking(말하기)보다 listening(듣기)이 더 중요하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speaking(말하기)은 몇개의 문장을 외워서 자신의도를 전달할수 있지만

 

listening(듣기)이 안되면 무엇을 물어보는지 알수가 없고 그렇다면 어떤 대답을 해야 하는지 알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어회화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은 이런 listening(듣기)이 상당한 부담이 되는데요.

 

영어가 안 들리는 유형은 5가지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1.영어의 소리조차 분간을 할 수가 없다.

2.영어의 소리는 들리나 단어를 잡아낼 수가 없다.

3.문장에서 한두 개의 단어는 들리지만 나머지는 들리지 않는다.

4.대부분의 단어를 들리지고 문장의 의미를 대략 이해할 수 있으나 명확하진 않다.

5.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모르는 단어를 유추할 수 있으나 명확하게 이해가 안 된다.

 

1번째 영어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는

 

아직 영어의 소리에 익숙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영어에 대한 노출 시간은 영어능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아직 노출 시간 자체가 얼마 안 된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스로 영어에 대한 노출 시간을 늘려서 영어의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뉴스나 미드, 영화 같은 어려운 교재보다는 일상 대화를 위주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째 소리로써 들리나 어떤 단어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어의 스펠링을 알고 있으나 발음이 어떻게 되는지 알지 못한다면

 

소리로는 들리지만 그 소리가 어떤 단어를 가리키는 지 알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때는 단어의 스펠링과 뜻만 외우는 것이 아니라 발음도 함께 연결 해가면서 같이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전자영어사전이나 인터넷의 영어사전을 활용해서 정확한 발음을 듣고 말을 해가면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3번째 문장에서 한두 개의 단어는 들리지만 나머지는 들리지 않는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단어의 발음뿐만 아니라 연음 법칙이나 강세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에도 2번째 방법과 마찬가지로 단어와 발음을 듣고 말을 해가면서 학습을 하고

 

거기에다가 우리나라에는 없는 강세들을 주의해서 듣고 정확하게 따라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4번째 대부분의 단어가 들리고 문장의 의미를 대략 이해할 수 있으나 명확하진 않다면

 

대략적으로 1년정도 꾸준히 학습을 해서 실력이 향상되면 대화시 상대방이 의미하는 바를 대략 이해하게 됩니다.

 

이때가 listening(듣기) 향상을 위한 추가적 학습방법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물론 주제에 따라서 이해하는 정도가 다를 것입니다.

 

영어의 소리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해져서 처음 학습을 시작했을 때 사용하는 것 보다는 어려운 교재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 때 listening(듣기)이 되지 않는 이유는 단어를 모르거나,

 

아는 단어여도 문장에서 다른 의미로 쓰여 그 의미 파악을 못하거나,

 

또는 문장 구조가 복잡하여 이해가 어려운 경우입니다.

 

또한 대화 속도가 빨라 정확하게 소리로 듣지를 못하는 경우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앞서 해왔던 학습방법과 병행해서 문장구조(문법)과 빨리 말하는 것을 듣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컴퓨터로 미드나 영화를 시청할 때 플레이속도를 빠르게 하고서 듣는 연습을 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5번째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모르는 단어를 유추할 수 있으나 명확하게 이해가 안 된다면

 

대략적으로 2년이상 꾸준히 학습을 하게되면 일상생활에서의 대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을 통해 영어로 정보를 얻을수 있는 실력이 되실겁니다.

 

하지만 이 때에도 listening(듣기)에 대한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특히 영화, 미드, 뉴스 등을 볼 때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물론 1년정도 학습을 하신 분들은 2년이상 학습을 하신 분들 보다 이해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실 겁니다.

 

이때에는 listening(듣기) 향상을 위해서는 해당 주제에 대한 다양한 어휘, 다양한 표현 방법 등을 익혀야 합니다.

 

우리가 5년 동안 영어회화 학습을 했다고 해도 원어민의 이야기를 100% 이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평생 영어를 사용하는 미국인도 다른 영어권의 나라

 

인도, 싱가포르, 영어의 본고장인 영국 사람과 이야기를 할 때도 이해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그들이 영어를 못해서가 아니라 자주 사용하는 단어나 발음, 표현 방법 등이

 

오랜시간 동안 지역 및 환경에 따라 변화해 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서로의 표현 방식이나 발음에 익숙해져 어렵지 않게 의사소통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영어만을 사용하는 나라 사람들 끼리도 지역과 환경에 따라서 다른데

 

평상시 영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의사소통에 더 어려움을 겪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하지만 listening(듣기) 실력 향상을 위해서 꾸준히 안 들리는 이유를 파악하고 가능한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노력을 한다면

 

100%는 아니더라도 거의 가깝게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또 중요한 것은 listening(듣기)만 학습해서 listening(듣기)의 실력을 올리기 보다는

 

speaking(말하기), 문법 등등 다른 영어회화 필요한 부분들도 합께 학습을 해주어야지만

 

listening(듣기)의 실력이 뛰어난 수준으로 올라갈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라이프TV

라이프 TV는 삶과 꿈과 희망을 이야기 하는 곳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