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전자가위 관련주(유전자가위 치료제 관련주)

툴젠
툴젠의 급등세는 ‘유전자 편집 치료제’가 영국 당국의 허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툴젠이 보유한 ‘유전자 가위 관련 특허’가 유전자 편집 치료제에 필요하다는 점이 부각된 것으로 풀이된다.


엠젠솔루션
엠젠솔루션은 유전자 가위 기술을 이용해 사람의 유전자를 발현하는 형질전환 돼지를 개발 생산한다. 이를 통한 췌도 세포치료제 및 이종 장기의 개발에 성과를 이루었으며 다수의 특허를 보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트론바이오

인트론바이오에 따르면 박테리오파지 및 엔도리신 개량을 통해 더 우수한 박테리오파지 및 엔도리신을 개발해 나간다는 목표로 'Superphage 및 Superlysin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그 결과 중 하나로 박테리오파지에 CRISPR-Cas9 기술을 적용시키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됐다.

클리노믹스

클리노믹스는 게놈 기반 암/질병 조기진단 전문기업으로, 액체생검 및 다중 오믹스 기술을 통한 암 조기진단과 질병 및 노화 정복을 추구한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 정보처리 역량을 바탕으로 혈액에서 CTC 및 cfDNA를 동시 검출하는 기술 및 다중 오믹스 분석 기술을 통해 전 주기적인 게놈 기반 암 조기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벨상을 수상한 유전자 가위 기술을 활용한 겸상 적혈구병 치료법이 미국에서 처음 승인됐다. 이 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미국인 10만 명을 비롯해 전 세계 수백만 명에게 치료의 길이 열렸다. 다만 치료비가 수십억 원에 달해 소수만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12세 이상의 중증 겸상 적혈구병 환자에게 생명공학회사인 버텍스 파마슈티컬스와 크리스퍼 테라퓨틱스가 공동 개발한 '카스제비(Casgevy)'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승인했다. 카스제비는 유전자 가위 기술인 크리스퍼(CRISPR)를 이용한 치료제로, 크리스퍼 기반 치료법이 승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겸상 적혈구병은 흑인 유전병 중 하나다. 혈류를 방해해 통증이나 뇌졸중, 장기 부전 등을 유발한다. 미국 내 환자만 10만 명이고, 이중 약 20%는 중증이다. 흑인 아기 365명 중 1명이 이 질환을 갖고 태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리카 흑인 환자까지 합치면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이 고통 속에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라이프TV

라이프 TV는 삶과 꿈과 희망을 이야기 하는 곳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