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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와 유대관계를 통한 감성마케팅 경제 시대

 

1. 모든 마케팅의 시작은 감성마케팅에서 출발한다.

 

제품 자체에 대한 강점이 셀링 포인트가 되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감성이나 취향을 눈에 보이는 색체, 형태, 소재를 통해 형상화시켜 특정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상품이 품질과 기능으로 선택되는 이성 마케팅보다는 소비자의 내적가치와 미학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고객감동을 지향하는 감성마케팅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2. 감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감성적 마케팅의 핵심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고, 고객은 그 브랜드에 대해 자기만의 가치를 느끼고 브랜드 로열티(Brand Loyalty)’를 계속해서 높여나가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 감성마케팅 시대에서 고객이 구매를 하는 이유는 제품 그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닌 아름다워지고 싶은 꿈, 경험, 즐거움, 자부심, 인간적인 정 등을 사는 것이다.

 

3. 감성마케팅 사례

 

스타벅스 - 스타벅스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독특한 스타일과 문화' 창출

 

감성마케팅의 대표주자라고 한다면 역시 ‘Starbucks(스타벅스)’를 꼽을 수 있다. 1987년 미국 시애틀에 본거지를 잡은 스타벅스는 현재 약 15억 달러의 외형과 2,000개의 매장을 자랑하는 고급 커피숍체인으로 최근 십 년 사이에 가장 성공한 기업으로 뽑히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4년 전에 진출하여 가히 폭발적으로 그 세를 확장해나가고 있는데 그 성장 이유를 바로 감성마케팅에서 찾을 수 있다. 단적으로 스타벅스는 단지 커피만 파는 장소가 아닌, 커피를 마시면서 즐겁고 친밀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감성적인 경험을 체험할 있는 문화공간인 것이다.

 

인디고 소비자의 판타지 감성을 자극하고 자유와 독립이라는 인디정신를 창출

 

인디고 담배는 판타지 소설에나 등장할 법한 이야기를 '키샤(Kishar)’라는 캐릭터를 통해 스토리텔링하고 있다. 또한 인디고의 제품명 역시 ‘Individual going’라는 뜻의 줄임으로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인디정신 자체를 의미한다. 처음 출시된 프롤로그는 키샤(Kishar)’ 라는 바빌로니아 신화 속에 새 혹은 장자의 소요유 나오는 커다한 새(붕새)의 탄생을 통해서 위대한 업적은 작은 개인의 손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인디세대의 개인주의를 말하였다. 이후 후속 출시된 에피소드 1에서는 빛을 타고 우주 공간을 비상하는 키샤의 빛나는 깃털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젊음이라는 인디세대의 속성을 보다 구체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이것을 즐기는 소비자들은 인디고=자유, 독립, 변화, 젊음, 나만의 세계, 판타지라는 등식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내면세계를 인디고가 대변해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아가 제품과 자신과 동일시하는 애착과 함께 높은 로열티를 보이게 된다. 이는 인디세대의 문화코드를 반영한 인디고의 성공전략이라 할 수 있다.

 

디젤청바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자신있게 표현

 

디젤의 창시자 렌조 로소의 열정과 독창성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개성있는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이러한 노력으로 디젤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자신있게 표출하는 젊은 문화와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는 광고에서도 여실히 드러나는데 디젤의 광고는 하나같이 제품의 기능을 파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문화를 팔고 세상의 시사문제를 팔고 문명비평을 시도한다. 이렇게 거침없는 정신은 지속적으로 디젤의 문화를 생성하고 유지하고 있다.

 

4. 감성마케팅의 전망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체험 마케팅의 5가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감각마케팅, 감성마케팅. 지성마케팅, 행동마케팅, 관계마케팅 중 감성마케팅은 분명 브랜드 마케팅시대의 주역이라고 볼 수 있다. 마케팅에 있어 브랜드가 주인공인 이 시대에 감성은 브랜드의 힘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원천이다. 아마도 소비자의 마음 속에 따뜻한 감성이 살아 있는 한 이러한 감성마케팅은 앞으로도 변함없이 마케팅의 중요한 전략 요소가 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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