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신부의 태아를 위한 운동은?

 

 


임신부 기체조


임신부 기체조는 우리나라 전래의 심신 수련법을 임신부에 맞게 응용한 것으로, 임신부의 건강을 유지하고 태교와 순산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유산기나 조산기가 없는 건강한 임신부의 경우 임신 16주부터 시작하여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임신 기간 동안 꾸준히 시행하면 관절과 근육이 단련되고 혈액 순환과 기 순환이 잘되 몸이 상쾌해집니다.

 

▶기체조의 기본시행법

일반적으로 기체조는 호흡법, 명상법, 동작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집에서 임신부 혼자 하거나 남편과 함께 할 수 있는 체조 동작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체조는 공복 상태에서 해야하며 매일 규칙적으로 기초운동-중심운동-마무리운동 순으로 진행합니다. 체조를 할 때는 우선 신체의 모든 근육을 풀어주는 동작을 진행한 뒤 팔목과 발목, 어깨 돌리기, 허리를 옆으로 틀어 근육 단련하기, 허리 들어올리기, 자전거 타기 등 다양한 동작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각 동작마다 천천히 5분간 시행하고 5분간 휴식하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태교를 겸하는 기체조 호흡법

또한 기체조는 태교를 겸하는 것이므로 항상 아기를 생각하며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체조의 호흡법은 복식 호흡으로 흉식 호흡보다 더 많은 산소를 받아들여 태아에게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므로 태아의 신체와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되도록 호흡은 길게, 바른 자세에서 힘을 빼고 천천히 집중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명상 및 복식 호흡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와 마음 속으로 대화를 하며 명상을 한다.
-호흡을 할 때에는 허리를 펴고 정좌 자세를 한다.
-배를 부풀리며 숨을 들이마신 후 2초 정도 정지한다.
-배를 오므리며 숨을 내쉰다.
-이때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을 같은 비율로 한다.


기체조 수련을 받았던 윤모씨(29)는 처음에 기체조를 시작했을 때 동작이 조금 버겁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발목을 잡아주고 윗몸 일으키기를 하거나 허리를 들어올리는 것이 일반적으로 배가 나온 임신부에게는 무리라고 생각되었던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속적으로 기 체조 수련을 받으면서 자신의 상태에 맞춰 무리하지 않게 연습하다 보니 온몸이 상쾌하고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 기체조를 하고 난 뒤에 아기가 더 잘 움직이며 분만시에도 순산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경험자들의 의견입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라이프TV

라이프 TV는 삶과 꿈과 희망을 이야기 하는 곳입니다.

,